홍순주 성균관 석전교육원 역사담당 교수

[부천신문] 교육부가 국정교과서를 주도하여 만들 경우 근현대사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민감한 정치이념 부문을 대상으로 수정한다면 국사교과서 논쟁이 확산되어 혼란을 면치 못할 것이다.

현재 국사교과서의 경우 일제 식민교육의 후유증으로 한국 상고사 및 고대사에 대한 전공자가 거의 없기에 이 부문에 대한 역사기술이 실제로 상당히 부족한 지경이다. 즉 전체 국사교과서 서술비중을 볼 때 한국고대사 부문은 5%도 안 되는 반면에 근현대사 부문은 50%가 넘을 정도로 아주 불균형적으로 서술이 구성되어 있어서 한쪽으로 편중된 교과서라는 인식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는 앞서 일제 강점기에 단군조선의 실제역사를 소위 단군신화로 가르친 것처럼 한국 상고사 및 고대사 부문에 대한 역사를 삭제·왜곡하거나 이를 제대로 연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전공자가 거의 전무한 실정때문이다.

과거 일제 조선사 편수위원회에서 조선사 왜곡에 가담하였던 친일 사학자들이 해방 후 국내 주요대학에서 가르쳤던 후학교수들이 사학계를 장악했고 이들에 의해서 국사교과서 집필진이 주로 형성되고 있는 실정에서 올바른 고대사 기술을 기대할 방도가 없는 현실이다.

이를테면 단군조선 시절에 한반도와 북만주 및 요동, 산동, 양자강 유역까지 광활한 영토를 차지하였고 그 이후 단군조선의 영토가 고구려와 백제에 의해서 양분되어 있었던 사실조차 국사 교과서에서 서술이 거부되고 사라져 우리 국민들이 전혀 모르고 있는 부끄러운 현실이다.

그런고로 이번 국사교과서 개정에서는 일제에 의한 잃어버린 역사를 복원하려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일제의 조선사 왜곡정책으로 삭제되었던 우리민족의 자랑스러운 부문을 회복하려는 방향으로 국사 개정이 추진되어야 한다. 한국 상고사 및 한일 고대사 부문이 주된 핵심사항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을 정부가 잘 파악하여 교육부가 국사교과서를 편찬하는 것으로 결정된 시점에서 집단적 이익으로 집필을 거부하는 사학계 교수를 억지로 등용하는 것 보다는 정부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 집필진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앞서 주장한 대로 서술비중도 고대사 부문은 높이고 근현대사 부문은 상대적으로 낮추는 형태를 반드시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과거 식민교육의 잔재로 한국 상고사와 고대사 분야를 제대로 알고 집필을 할 교수가 현재 거의 없다는 안타까운 국사학계의 사정과 현실을 정치 지도자들이 잘 몰라서 국사개정 시 한국 상고대사에 대한 중점을 등한시하는 반면에 현대사 부문에서만 집착하여 진보와 보수 등으로 나뉘어 정치적 이념과 성향에 따른 자신의 정치진영에 유리한 서술에만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서글픈 현실이다.

이번 국사교과서 개정 시 먼저 집필자들이 일부 특정대학의 친일계 식민사학 교수들로 편향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전문적인 민족사학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넓혀 균형 있게 인적구성을 선발하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국사개정 부문에서 정부가 유의해야 할 점은 일제가 왜곡한 역사적 진실을 복원하여 민족적 자긍심을 진작시키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단지 국내 정치에 현실적으로 적용하도록 통치에 유리하게 현대사 부문을 수정하여 국론분열을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국정화 논란이 정치권의 입맛대로 현대사를 수정하려는 모습으로 흘러간다면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의미가 전혀 없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