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자생한방병원 고영탁 원장

[부천신문]이제 겨울이 막바지인 시기이지만 여전히 스키나 스케이트, 보드를 비롯한 다양한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다. 요즘은 포켓몬고 열풍까지 겹쳐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밖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 하지만 이렇게 겨울철에 운동을 하고 스포츠를 즐기는 것은 좋지만 그렇게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부상들을 당할 수가 있다. 겨울철에 많이 다치는 부위 중 하나인 발목 염좌이다.

발목 염좌는 다치는 방향, 부위에 따라서 족배굴곡, 족저굴곡, 외번, 내번, 회전성 염좌 등으로 나뉘게 된다. 그중에서 우리가 쉽게 다치는 방향은 발이 안쪽으로 꺾이는 내번 염좌이다. 내번은 말 그대로 발바닥이 안쪽을 향하는 방향으로 흔히 “발목을 접질렸다”라고 할 때 다치는 방향 중 가장 흔한 방향이다. 그 이유는 발목의 안쪽에는 강력한 삼각인대가 있는 반면에 바깥쪽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잘 꺾이게 되므로 자주 다치게 된다.

만약 발목을 다치게 되면 근육 및 인대가 다치게 되는데, 단순 염좌의 경우와 달리 골절이 되었을 경우는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손상이 있은 후부터 한 시간 이내에 붓는 증상이 급속하게 진행되거나 서 있기가 힘들 정도의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뼈를 눌렀을 때 심한 압통이 있는 경우는 골절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방사선 검사를 통해 골절을 감별해 내야 한다.

골절이 아닌 경우에는 우선 급성기에는 얼음찜질, 압박붕대를 통해 처치하고 다리를 들어 올려 안정하는 방법이 있다. 한방치료에서는 침치료와 약침치료를 통해 근육, 인대 손상과 주변 연부조직의 염증을 치료하며 테이핑 치료를 이용해 일시적 고정 및 압박,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며 한약을 통해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게 된다.

추운 겨울이면 체온이 떨어져서 몸이 굳게 되고 뻣뻣해져서 상대적으로 삐끗하기가 쉽다. 한의학의 기본원칙 중 하나는 불치이병 치미병(不治已病 治未病)으로 ‘이미 발생한 병을 다스리지 말고, 병이 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을 기본 철학으로 삼고 있다.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여 뻣뻣해진 근육과 관절들을 이완시켜서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