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건축사사무소, 동선 및 공간구획 효율, 에너지계획 우수

[부천신문] 부천시는 옥길동 772번지에 건립할 별빛마루도서관 설계공모에서 ㈜신한건축사사무소가 당선됐다고 밝혔다.

▲ 별빛마루도서관 설계 당선작(투시도)

건축·도서관·에너지·디자인 분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놀자·창의’ 테마의 개방형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서 건축과 인테리어 통합설계의 우수성, 패시브하우스 시범사업 추진 적합성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했다.

당선작은 주변 시설물간의 접근 동선과 입면디자인을 합리적으로 제안하고 소통 및 창의공간, 문화공간 등 도서관의 공간 구획을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적절한 열원계획과 외피계획 등 에너지 계획도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기능별 가구와 주명 계획이 세련되게 표현됐다는 평이다.

부천시는 공모결과를 토대로 설계에 들어가는 별빛마루도서관은 2021년 준공 예정으로 총 공사비는 180억원이며,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6천㎡의 건축물로 이용자 편의를 위해 법정 주차대수의 300%를 주차장으로 조성된다.  

※ 참고: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란 단순한 입면, 채광, 환기, 단열 등 기본적인 건축적 요소로 고단열, 고기밀, 고성능 창호, 외부 차양장치 등으로 에너지를 차단하면서 폐열회수장치를 사용해 실내기후를 쾌적하게 만드는 건축으로, 태양열, 지열, 풍력 등 자연에너지를 기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액티브(acitve) 건축과는 구분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