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우디 왕세자와 확대정상회담

[부천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와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는다.

사우디의 '실세'인 빈 살만 왕세자는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1박 2일간 일정으로 처음 한국을 공식 방문했으며, 사우디 왕위 계승자로는 1998년 압둘라 왕세제 이후 21년 만이다. 

▲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가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공식환영식 중 의장대 사열을 하고 있다.<사진_연합뉴스>

사우디는 한국의 제1위 원유 공급국으로, 중동 국가 중 최대 경제협력 대상국이며, 핵심 우방으로 문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 이후 양해각서 서명식에 이어 공식 오찬을 주최한다.

오찬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LG그룹 구광모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 등 경제계 인사들도 참석한다.

사우디의 부총리와 국방장관도 겸하고 있는 빈 살만 왕세자가 300여명의 수행원을 이끌고 한국을 공식 방문하는 만큼, 경제협력 등에서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와 ▲건설‧인프라·에너지 등 전통적 협력 산업 ▲정보통신기술(ICT), 원전, 친환경 자동차, 중소기업 등 미래산업 ▲보건‧의료, 국방‧방산, 지식 재산, 전자정부 등 공공서비스 산업 ▲문화, 교육 등 양국 간 인적교류 등에서의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