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자원활동가 모집, 관련교육 전액 무료, 공연·축제 현장서 활동

[부천신문]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은 공연장과 축제 현장에서 활약할 시민문화자원활동가 교육 프로그램 ‘놀라운 문화충전소’의 참가자 80명을 9월 9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 놀라운 문화충전소 안내 포스터/ 지난해 진행된 교육/ 시민문화자원활동가가 공연장에서 활동하는 모습

지난해에 이어 열리는 이번 교육은 10월 16일부터 11월 4일까지 매주 수요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부천시민회관 공연예술연습공간 대연습실에서 진행된다.

올해 교육은 ‘말할 수 있는 도시’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도시 예비지정을 받은 부천답게 시민 참여를 높였다. 소통 워크숍과 연극 워크숍을 진행해 참여자의 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국악, 무용, 문학, 클래식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를 다루는 기초 소양 교육은 지난해와 같이 진행된다. 지역 내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지역 문화 강연, 공연장 안내를 위한 서비스 의식 교육, 현장 안전관리를 위한 응급처치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전문성을 겸비한 활동가를 양성한다.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은 ▲김인희 전 서울발레시어터 단장 ▲윤중강 국악 평론가 ▲이재원 원주댄싱카니발 총감독 ▲정여울 작가/라디오 진행자 등이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19세 이상 부천시민 누구나 재단 홈페이지(www.bcf.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재단은 수료자에게 재단 주관 공연과 축제 현장에서 활동할 기회를 제공하고 정기적 활동과 모임을 원하는 수료자들을 위한 동아리 지원도 지속해 시민과 문화예술영역을 잇는 문화 매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