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업단 주요현안사업 추진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상세설명

[부천신문] 부천시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의 건강을 위한 초등학교 미세먼지 저감시설, 까치울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등 주요현안사업에 대해 브리핑했다.

이날 브리핑은 신은호 환경사업단장이 관할 4개과의 주요 현안 추진사항과 향후 추진계획을 상세히 설명했다.

▲ 신은호 환경사업단장이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 1

신은호 환경사업단장은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부천시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해주는 언론인에게 감사드린다" 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환경사업단 소관은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며 환경사업단의 주요 현안을 설명했다.

주요 현안 사업으로는 ▲초등학교 미세먼지 저감시설 시범 설치 ▲까치울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사업 ▲부천시 물 재이용(중수도) 사업 ▲김장철 채소 쓰레기 수거 등에 관해 자세히 소개했다.

▶초등학교 미세먼지 저감시설(신발 클린매트)은 야외 체육 등 외부활동으로 묻은 먼지가 실내에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건물 입구에 설치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3억원으로 관내 초등학교 13개교를 대상으로 우선 시범 설치중이다.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는 최근 조류발생에 따른 맛, 냄새 유발물질이 빈번히 유입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까치울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여 시민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549억원(국비 70%, 시비 30%)으로 2020년 3월 착공하여 2022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 신은호 환경사업단장이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 2

▶수도관 개량사업은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 교체 지원으로 맑은 물 사용과 재정부담 완화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1994년 4월 1일 이전, 아연도강관을 수도배관으로 사용하여 건축된 주택에 대하여, 음용수 적합배관 재료(동관, 스테인레스관, 합성수지관 등)으로 수도관 교체(개량) 시 공사비 일부를 지원한다.

▶물 재이용(중수도) 사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사업이다.

오정어울마당과 오정레포츠센터에 오는 2020년 12월까지 물 재이용(중수도) 시설 설치·운영하는 것이다.

▶김장철 채소 쓰레기(시래기)를 투명비닐봉투에 담아 배출토록 하였으나 양념 묻은 재료 및 음식물쓰레기 혼합 배출 등 무단투기 발생량 증가로 일반종량제 봉투에 배출토록 변경

집중 수거기간 : 2019. 11. 15. ~ 12. 15.(1개월간)
배출방법 변경 : 투명비닐봉투 →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