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교통정책 추진으로 6년 연속 수상

[부천신문] 부천시가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2019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 대상을 받으며 6년 연속 수상했다.

국토교통부는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교통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우수한 교통정책을 발굴한 지자체를 선정ㆍ시상한다. 

▲ 부천시가 2019년 지속가능 교통 평가에서 ‘대상’을 받았다.

인구 10만 이상 75개 지자체의 지속가능 교통도시 현황과 교통정책을 환경ㆍ사회ㆍ경제 3개 부문 32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부천시는 인구 30만명 이상 단일도시(‘나’그룹, 10개) 중 ‘대상’을 받으며 평가 시행 이후 6년 연속 수상(14년 최우수상, 15년 우수상, 16년 대상, 17년 최우수상, 18년 대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부천시는 스마트 주차시스템을 비롯한 ITS 공유사업, 5030 확대추진, 보행지킴이를 통한 교통안전 교육 및 캠페인 등 앞선 교통정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했다.

특히 부천시의 스마트 주차시스템은 국토교통부 2019년 지속가능 교통도시평가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과 제26회 ITS 세계대회 ‘명예의 전당상’을 받으며 그 혁신성을 국내ㆍ외에 입증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한국-세르비아 수교 30주년 세미나에 초청되어 부천시의 우수한 교통정책을 세계에 알리는 등 교통정책의 공유와 확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덕천 시장은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교통정책 추진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스마트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전하겠다. 스마트교통도시로 성장할 부천의 미래를 기대해달라”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