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묻고 시의원들은 답해야 한다.

▲ 권슬기 기자

[기자수첩] “동네 시의원분들! 내 아이들 안전이 차별받는데 어디서 뭐 했나요?”

 

아이들의 안전을 돌보지 않는 선출직 공무원은 퇴출이 정답이다. 시민이 나 설 때다. 이젠 물어보고 대답을 들어야 할 때다. 우리 아이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안전차별’을 받고 ‘코로나 19 안전사각지대’에 내몰릴 뻔했다.

우리 동네 시의원분들! “알고는 있었는지?”, “알고 있었으면 문제 해결을 위해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우리 아이들 안전보다 중요한 것이 도대체 무엇이 있는지?” 학부모들이 질문하고, 대답 듣고, 판단할 때다.

시의원 자리는 시민의 안전을 지켜달라고 뽑아 준 자리이다. 의원 뱃지 달고 거들먹거리며 시민 위에 군림하라고 선택해 준 것이 아니다. 시의원들은 공천장을 주는 각 당의 지역위원장이 주인이 아니다. 시민만 보고 시민의 안전 파수꾼 역할을 해 달라고 고귀한 한 표를 던져 준 것이다.

하지만 이번 부천교육지원청의 열화상 카메라 지원 못 받는 19곳 학교의 ‘안전차별’(본보 23일 자 웹 보도)로 5천여 명의 우리 자식들이 코로나 19 위협에 놓일 뻔 했다. 만약 등교 개학이 되고 이번 일을 알려졌으며 학부모들은 머리띠 매고 거리로 나와 데모라도 했을 것이다.

다행히 본보의 보도로 일부 시의원들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학부모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장덕천 부천시장이 응답하고 예산을 지원하기로 결정해 일단락됐다. 여기가 끝이 아니다. 학부모들은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 미래의 주역, 우리 아이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우리 자식들이 안전에 위협받을 때 동네를 대표하는 시의원들은 무엇을 했는지 물어봐야 한다. 질문할 권리가 시민들에게는 있다. 당연히 해당 시의원들은 대답할 의무가 있다. 물음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시의원들은 꼭 기억하자. 시민 안전에 침묵하는 사람들이다. 2년 후 뽑지 말아야 하는 대상이다. 시민의 안전을 등한시 하는, 아니 우리 아이들이 안전 문제에서 차별을 받는 것도 몰랐던 시의원들은 다음에는 ‘퇴출 대상 1호’인 것이다. 아이들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아무리 바쁘고 다른 일이 있었더라도 핑계가 될 수 없다. 해당 시의원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했어야 했다.

다시 한번 이번 열화상 카메라 설치대상에서 제외될 뻔한 학교의 학부모와 그 대표들에게 요구한다. 꼭 “우리 동네 시의원분들님, 우리 아이들이 ‘안전차별’ 위협받을 때 어디서 무엇 했습니까?”라고 질문을 꼭 던져야 한다. 아니면 우리 아이들이 또 어떤 차별을 받을지 모른다. 다시는 아이들이 안전에 차별 없도록 경종을 울려줘야 한다. 시민들이 시의원이 일하도록 감시하고 질문하고 대답하도록 파수꾼 역할을 해야 한다. 그래야 시민들을 깔보지 않는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다. 우리 아이들의 안전차별 그냥 넘어가면 안 될 문제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