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실증단계 후 수익 없어 사업 포기 상태….
-불법주차, 공유 킥보드 안전사고 위험 등 본 사업 前 정밀검토 필요….

▲ 차량이 공유주차면이 아닌 곳에 불법주차되어 있는 상살미마을 이면도로

[부천신문] 부천시가 원도심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상살미마을)이 실증 단계를 거친 후 사후 관리가 전혀 안 돼 주민들의 주차 불편은 물론 공유 킥보드 운영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등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가 지난해 7개월간 공유주차 사업을 추진하면서 원도심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획기적인 방안이라고 대대적인 홍보를 했다. 또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부천을 방문해 격려하면서 본사업을 13곳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사업이 실증기간이 끝난 지금은 민간기업이 제안한 이론적인 아이디어 정책이 현실과 괴리감이 드러나면서 기존 거주자 우선 주차 배정자들에게도 사업 시행의 취지가 잘 전달되지 않아 공유주차에 대한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또 사업대상지 선정과 관련 삼정동 일반주거지역은 공유주차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공유주차란 유동인구가 많은 상업지역이나 출·퇴근 인구가 많은 산업단지 등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곳에 필요하다. 이에 실증 단계에서 이미 좋은 데이터 결과를 위해 대상지를 정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시각도 존재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기술 서비스를 접목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5월 전국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 사업에서 3차 심사를 거쳐 부천시를 포함한 총 6곳이 선정되었다.

시는 국비 15억 원 예산을 삼정동 주차공유 사업에 공유플랫폼(시티패스 앱) 제작 및 주차 대행 서비스, 도시디자인, 공유차, 공유 킥보드, 도시재생 등 컨설팅 비용으로 사용했다.

7개월간 실증을 거쳐 지난 2월 12일 부천시가 최초 지자체 중 유일하게 본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3년 동안 예산 200~300억 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스마트 솔루션을 조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실증 단계를 거친 삼정동 대상지 현장을 가보면 공유주차 운영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공유주차를 이용하기 위한 공유플랫폼인 시티패스 앱은 DID 발급이 안 돼 공유주차 이용자가 불편을 겪고 있다. 또 기존 거주자 우선 주차를 운영할 때보다 불법주차는 더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만 증폭되고 있다.

시가 추가 예산이 없어 사업 전반에 걸쳐 손을 놓고 있어 본 사업의 전반적인 시행 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정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업의 부실 운영 결과는 예견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증 단계에 참여한 10여 개의 민간기업은 자본력이 부족한 영세 벤처기업으로 공유주차로 발생하는 수익으로는 사업 진행이 힘들다. 시의 추가 예산 지원이 없어 지금은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민의 참여로 고용 창출 역할을 맡은 마을기업조차 대표자 공석으로 사업 운영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시 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공으로 마을기업과 지자체가 함께 참여해 공간 부족으로 발생하는 주차 문제를 해결해 보자는 취지로 진행한 사업으로 지난해 7개월간의 실증 단계를 거쳐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보았다.”라며 “상살미마을은 앞으로 본사업 13곳 중에 하나로 포함이 되어 있어 다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티패스 앱을 더 보완하고 본 사업에서 잘 추진하도록 마을기업 재공모 등 해결책을 찾고 있으며 곧 예산이 확보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원도심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1. 스마트 주차 서비스 2. 아파트 같은 마을 주차장 3. 스마트챌린지 4. 부천형 주차 로봇 개발 5. 학교 및 아파트 주차장 공유사업 등을 추진해 해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