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노선 및 대곡-소사 복전전철 
수도권 전철노선 및 대곡-소사 복전전철 

 

[부천신문] 부천시가 대곡~소사 복선전철(대곡소사선) 민간투자시설 공사기간 연장이 확정됨에 따라 부천구간 우선 개통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30일 국토부는 대곡소사선의 공사기간을 19개월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7차)'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착공일로부터 60개월(2016년 6월~2021년 6월)이던 공사기간이 79개월로 늘어 오는 2023년 1월31일 완공예정이다.

대곡소사선의 공사 지연 사유는 김포공항역 허브화 사업과 한강하저 터널 난공사 등으로 전해졌다.

서부광역철도㈜가 시행을 맡은 대곡소사선은 부천구간 6.28㎞를 포함해 총연장 18.36㎞로 고양시 대곡에서 원종, 부천종합운동장을 거쳐 소사까지 이어진다.

부천구간은 올해 1분기를 기점으로 81%의 공정률로 대부분 공정이 마무리 단계다. 지난 3월에는 DS02정거장 역사 명칭 선정을 위해 주민 의견 수렴 및 부천시 지명위원회 심의를 거쳐 '원종역'으로 확정하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5월 역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원종역으로 확정됐다.

앞서 시는 부천구간 공사가 올 하반기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번 실시계획인가변경 고시 전부터 우선 개통될 수 있도록 국토부 건의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시는 완공까지 20%도 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공사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부천구간을 우선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운행 중인 소사원시선 소사역에서 원종역까지 우선 개통될 경우 지하철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과의 환승으로 인해 이동 편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철도이용에 어려움이 있던 부천 북부지역 시민들에게도 교통복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대곡소사선은 수도권 남서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수도권 광역철도망 체계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