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찬성측 반발 예상...법적대응 검토중

부천시 괴안2D재개발 정비구역도
부천시 괴안2D 재개발 정비구역도

 

[부천신문] 부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괴안2D지구 재개발사업 심의결과 정비구역 해제가 결정돼 재개발에 찬성하는 조합 측의 반발이 예상되다.

29일 부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5일 열린 부천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괴안2D지구(2만5천876㎡)에 대해 ‘정비구역 해제’를 결정했다.

그동안 조합 측과 재개발해제 비상대책위원회는 찬·반 의견으로 2년여 동안 대립하면서 주민갈등이 고조됐었다.

괴안2D지구는 앞서 지난 2007년 3월 지구지정 결정이 고시됐고, 지난 2011년 조합설립 인가를 받아 지난 2014년 7월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정비사업으로 전환됐다.

지난 2019년 재개발을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는 “괴안2D지구는 부천의 관문으로 도시 이미지를 높이고 위상을 높이기 위해 난개발을 부추기는 재개발은 절대 안 된다”며 정비구역 토지면적의 2분의 1 이상(51.8%) 토지주 찬성을 받아 정비구역 해제안을 시에 제출한 바 있다.

시는 이에 수차례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었지만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 ‘보류’로 결정을 미뤄왔었다.

하지만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의 ‘정비구역 해제’ 결정으로 시는 해제고시를 할 예정이어서 재개발을 찬성한 조합의 반발이 우려된다.

조합 측은 “아직 정식적인 통보는 받지 않았지만, 해제 결정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 조합원들은 모두 정신적 공황이 왔다. 이렇게 해제 결정을 하려면 2년 전에 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 시가 너무 무책임한 행정을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정식 해제 통보가 오면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비대위원회 측은 “3년이 넘게 힘든 싸움을 해왔다. 늦었지만, 이번 부천시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계획과로부터 정식 통보를 받은 게 아니지만 결과가 ‘해제’ 결정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 정식 통보가 오면 정비구역 해제를 고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