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협력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지속성 확보

[부천신문] 부천시는 지난 16일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원미지역 거점공간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장덕천 부천시장과 신상현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식
업무협약식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원미도시재생사업지를 대상으로 마을의 정주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2022년 2월 16일 국토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은 주민 운영 사업체이다.

이번 협약으로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거점공간을 기반으로 마을교육·마을관리·공간대관·마을상점·마을카페·마을축제기획 등 마을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사업 수익금의 일부를 원미도시재생사업지의 공익목적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시는 원미지역 도시재생 거점공간인 원미별마루·원미꿈마루에 대해 지역 기반으로 운영되는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협력하여 지역맞춤형 공간 운영을 추구함으로써 공간 활용성과 이용자의 만족감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거점공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주민자조조직인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거점공간 운영을 맡게 되어 지속적인 지역 관리와 균형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면서 “원미지역 도시재생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주민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역이 발전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