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매듭풀기 퍼포먼스
마음매듭풀기 퍼포먼스

[부천신문] 부천시는 지난 4월 28일 복사골 문화센터 6층에서 감정노동자를 위한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쉼지원센터에서 주최·주관한 이번 개소식에는 부천시장 권한대행 손임성 부시장, 부천시의회 강병일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관계기관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부천시 일쉼지원센터(센터장 김수정)는 944㎡ 규모로 감정노동자의 ▲심리·정서 문제해결 지원을 위한 ‘치유 공간(상담실, 비대면 상담실)’ ▲신체적 회복과 힐링을 위한 ‘회복 공간(웰빙룸, 힐링룸)’ ▲휴식과 충전을 위한 ‘쉼 공간(휴게실)’ ▲건강증진과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공간(다목적실, 프로그램실)’ ▲소통과 참여, 인식개선을 위한 ‘이음 공간(로비, 자조모임방)’ ▲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운영지원실’로 조성됐다.

부천시 일쉼지원센터의 수탁기관인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이사장(전성민)은 “전국 최초로 조성된 부천시 일쉼지원센터가 감정노동자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좋은 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재단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부천시장 권한대행 손임성 부시장은 “감정노동자의 신체적·정신적 치유와 회복으로 감정노동자가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식개선을 통해 감정노동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겠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관계자는 “개소식에서 진행된 ‘마음매듭풀기’ 행사는 지역사회가 함께 감정노동자의 마음의 매듭을 풀어 건강한 일상을 회복하도록 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마음매듭풀기’기념행사에는 부천시장 권한대행 손임성 부시장, 부천시의회 강병일 의장, 한국노총 김포지역지부 박종현 의장, 감정노동자 박경난 관리사,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전성민 이사장,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김수정 센터장이 함께했다.

한편, 일쉼지원센터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벤치마킹, 수요조사, 지역 네트워크 구축, 시범사업 운영 등 준비단계를 거쳐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