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시장 난타공연 통해 볼거리 먹거리 충만한 흥겨운 공연쇼핑의 마당
신장개업 조리교육시스템 통해 점포수 크게 늘리고 주차장 건립
‘김장사랑나눔행사’ 등 시장상인들의 사랑나눔행사도 펼쳐

 

심경수 신흥전통시장상인회 회장
심경수 신흥전통시장상인회 회장

 

[부천신문] 신흥전통시장은 역세권도 아니며 관광권에도 포함되지 않고 있어 유입인구가 다른 전통시장에 비해 현저히 적고 고객유치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경수 신흥전통시장상인회 회장은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전통시장 발전 관련 공부도 했다. 그는 시장활성화를 적극 추진하며 우선 야시장을 운영했으며 하루 평균 25만원의 매출액을 올리는 큰 성과를 올렸다. 아울러 그동안 시장의 고객유치 및 매출증진을 위해 난타공연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러한 이벤트 행사 덕분에 시장을 찾아오는 손님이 많아졌으며 매출도 증진됐다. 그는 시장 상인과 함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사랑의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독거노인과 다문화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 300여명에게 시장 상인과 부녀회원들이 ‘김장사랑나눔행사’를 진행하며 김치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 30가정에 한 달에 두 번씩 밑반찬 전달 행사도 하고 있다. 현재 총 사업비 102억원을 들여 지하 2층에 86면의 주차장을 건립하게 됐다. 이로써 현재 65개 점포에서 올해 인정등록을 통해 90여개의 점포로 늘릴 계획이라는 그를 찾아갔다.

 

신흥전통시장 입구 모습.
신흥전통시장 입구 모습.

 

1.신흥전통시장이 형성된 유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신흥전통시장은 지난 1984년에 형성됐으며 시장 양쪽에 110여개 점포가 넘을 정도로 그 당시 시장 규모는 꽤 큰 편이었다. 그러나 이곳에 새로운 도로가 생기면서 시장의 규모가 작아졌다. 지난 2004년부터 이곳 신흥전통시장에서 신흥약재와 건어물 장사를 시작했으며, 2013년에 상인회 회장에 취임했다. 회장일을 하면서 시장의 문제와 개선사항을 찾아야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와 연구를 해야 했다. 이에 전통시장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전통시장 발전 관련 공부도 했다. 우리 시장은 역세권도 아니며 관광권에도 포함되지 않고 있어 유입인구가 다른 전통시장에 비해 현저히 적고 고객유치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신흥전통시장 난타공연단 공연 모습.
신흥전통시장 난타공연단 공연 모습.
심경수 회장이 운영하는 신흥건어물 점포와 난타공연 모습.
심경수 회장이 운영하는 신흥건어물 점포와 난타공연 모습.

 

2.시장발전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에 대해 궁금합니다.

2012년에 회장 대리를 하면서 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시장 지붕에 아케이드 설치공사를 했으며 시장 내 통행로 포장공사와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기 비치 및 화재알림시스템 구축을 해왔다. 그리고 시장 상인들의 매출증진을 위해 고심하다 시장 특성화를 추진할 계획을 세웠다. 그때 대만 야시장을 벤치마킹했으며 야시장을 열기로 결심하게 됐다. 전국의 야시장을 찾아다니며 방안을 모색했다. 우리 시장 상인들은 경남 서문시장과 전주 남문시장의 야시장을 견학하며 열심히 배웠다. 그 이후 야시장을 2시간 운영해 하루 평균 25만원의 매출액을 올리는 등 성공적이었다. 그동안 시장의 고객유치 및 매출증진을 위해 난타공연 행사를 진행해왔다. 부천시 공무원 색소폰 밴드에서도 시장 내 이러한 난타문화공연 행사 등에 참여해 함께 공연하며 시장 활성화에 적극 지원해주었다. 그리고 난타공연 강사비를 시에서 지원해주었다. 입소문이 나면서 야시장 배달주문도 많아졌다. 이제 우리 시장은 볼거리와 먹거리를 함께 갖추며 시장이 활성화됐다. 이러한 행사 덕분에 시장을 찾아오는 손님이 많아졌으며 매출도 증진됐다. 이는 시장 상인과 상인회, 부천시의 적극적인 동참과 응원, 지원 등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신흥전통시장 내부 모습.
신흥전통시장 내부 모습.

 

3.야시장과 난타공연행사 반응 좋아 배달주문용 대형 냉동·냉장고 설치계획 어떻게 했나요?

계속 늘어나는 야시장 배달 주문에 맞춰 일을 하려다보니 시장 내 음식을 보관할 대형 냉동·냉장고 설치가 필요했다. 그래서 경기도에 시장 내 냉동·냉장고 설치 기안을 올렸다. 그래서 이와 관련 경기도에서 현장실사를 나오기로 했으며 관련 예산을 지원받아 냉동·냉장고를 구입할 계획이다. 그리고 네이버장보기와 놀장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전화주문을 받아 택배로 보내주고 있다. 이러한 판매로 평균 150여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

 

시장 내 경품 이벤트 행사 모습.
시장 내 경품 이벤트 행사 모습.

 

4.시장 상인들의 이웃사랑봉사활동이 궁금합니다.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각종 사랑나눔행사를 펼치고 있다. 독거노인과 다문화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 300여명에게 시장 상인과 부녀회원들이 ‘사랑의김장나눔행사’를 진행하며 김치를 전달하고 있다. 이 행사는 올해로 9년차이며 부천시에서도 동참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작년에는 북한이탈주민 30가정에 한 달에 두 번씩 밑반찬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웃과 함께 정을 나누는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다보니 큰 보람을 느낀다. 이렇게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고 큰 기쁨도 얻는다.

 

독거노인과 다문화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 300여명에게 시장 상인과 부녀회원들이 ‘사랑의김장나눔행사’를 진행하며 김치를 전달하고 있다.
독거노인과 다문화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 300여명에게 시장 상인과 부녀회원들이 ‘사랑의김장나눔행사’를 진행하며 김치를 전달하고 있다.
김장을 담그는 모습.
김장을 담그는 모습.

 

5.향후 시장발전 계획에는 어떤 사업이 있습니까?

내년에는 새로운 시장활성화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회장은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시장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을 찾아나서야 한다. 물론 상인회 회장일이 보수받고 일하는 사람이 아니지만 큰 보람과 행복을 느낀다. 아내가 같이 장사를 하면서 이렇게 회장일에 몰두하는 것에 대해 가끔 힘들어한다. 그래서 아내도 난타공연을 참가해 북을 치며 나에 대한 스트레스를 풀고 있다. 야시장이 점점 커지다 보니 인근 도시에서 찾아오는 고객이 많아졌다. 그러다보니 주차장이 크게 부족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 사업비 102억원을 들여 지하 2층에 86면의 주차장을 건립하게 됐다. 현재 시장 건너편에 지을 계획으로 터파기공사가 한참 진행중에 있다. 사업비는 중앙정부에서 50%, 시·도비 합쳐 50%로 예산을 확보했다. 사실 우리시장은 역세권이 아닌 변두리시장이고 규모가 작다. 그래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33여명의 부녀회원들이 똘똘 뭉쳐 열심히 협력하며 시장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에는 골목형시장사업이라고 했는데, 현재는 사업명을 변경, 첫걸음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새롭게 입점하는 상인분들을 위해 개업 전 업종 관련 조리 교육을 시켜준다. 기존의 상인의 매출증진을 위한 조리교육도 시켜주었지만 새롭게 진입하는 분들을 위한 업종맞춤형교육시스템도 구축해놓았다. 그동안 상인회와 상인, 시가 다함께 협력하며 응원과 지원 덕분에 시장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들이 잘 추진됐다. 이로써 현재 65개 점포에서 올해 인정등록을 통해 90여개의 점포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도 전통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현재 심경수 신흥전통시장상인회 회장은 부천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부회장과 활성화분과위원장, 대외협력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국상인연합회 대의원, 경기도상인연합회 감사, 부천시신흥동복지협의체 위원, 바르게살기협의체 위원, 경기도자원봉사단 위원 등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