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권위 도시대상…도시경제·도시환경 분야 1위
미래 신산업·제조기업 육성, 범죄예방 보행환경개선 등 높은 평가

[부천신문]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18일 ‘2022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대표 명품도시임을 입증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하여 시상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시상식은 서울 종로구 구민회관에서 진행됐다.

지난 8월부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주거·환경도시, 문화도시, 교육·과학도시, 녹색교통도시, 안전건강도시, 선도사례 등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4개 부문 89개 지표에 대해 1차 서면 평가와 2차 현장 평가를 진행하여 최종 14개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부천시는 도시경제 부문과 도시환경 부문에서 응모 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보행환경개선 등 범죄예방정책 ▲미래 신산업 육성정책 ▲제조기업 산업육성정책 ▲생태하천사업 등 저영향 개발 정책 ▲토지이용관리 ▲주민참여활성화 정책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국무총리상 수상은 2011년 대통령상 수상에 이은 두 번째 쾌거로, 경제·사회·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도시경쟁력을 향상시켜 온 점을 인정받은 뜻깊은 수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그동안 부천의 신산업 유치, 미래 먹거리 발굴, 도시환경 개선을 통한 안전한 도시 만들기를 위해 노력해왔는데 내년 시승격 50주년을 앞두고 큰 상을 받아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부천을 주거·산업·환경․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활력있는 자족도시로 만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부천시가 ‘2022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부천시가 ‘2022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