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11월까지 자격 유지

[부천신문] 부천시가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 인증기관’으로 재인증됐다고 14일 밝혔다.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청 전경

 

이에 따라, 시는 2014년 가족친화 인증기관으로 최초 선정된 이후 올해 네 번째로 인증을 획득하며 2025년 11월까지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가족친화 인증제도는 일·가정이 조화로운 가족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또는 기관에 대해 여성가족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서류 및 현장심사, 최종 인증심의 등 체계적인 심사 절차를 거치며 3년 단위 재심사를 통해 자격을 검증한다.

부천시는 ▲매주 수·금요일 정시퇴근을 통한 ‘가정의 날’ 운영 ▲개인·부서별 업무특성에 적합한 유연근무제 활성화 ▲남·여 육아휴직 및 배우자 출산휴가 사용 의무화 ▲직장어린이집 운영 ▲모성보호시간 보장 ▲자녀돌봄휴가 실시 등 적극적인 육아시간 보장 제도를 시행하여 가족 친화적 직장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연가 사용 독려, 힐링 스테이(휴양시설이용지원), 장기근속 휴가제도 등을 통해 전 직원이 가정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하고 여가시간을 자기계발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앞으로도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더 나은 가족 친화 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관내 기업과 유관기관 등에도 가족친화적 조직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부천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