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시간 폐쇄회로(CC)TV 집중 관제 및 현장 예찰로 ‘안전사고 사전 차단’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청 전경

 

[부천신문]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핼러윈 주간을 맞아 관내 주요 밀집 예상지역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정비하는 등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대책기간은 오는 10월 24일부터 11월 1일까지로, 지난해 이태원 참사와 같이 인파 밀집으로 인한 안타까운 대규모 인명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사고 사전 차단에 집중할 계획이다.

송재환 부시장 총괄지휘 하에 8개 실무반으로 안전대책반을 구성하고, 인파 밀집이 집중될 오는 10월 27~29일 주말을 집중관리기간으로 정했다. 

취약시간(22시~익일2시)때 상황 근무를 보강했으며 자율방범대의 현장 예찰과 폐쇄회로(CC)TV 집중 관제를 통해 인파가 밀집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핵심 추진사항은 ▲부천시-경찰-소방 비상합동대응체계 구축 ▲인파밀집 예상지 모니터링 강화 및 취약시간 현장예찰 실시 ▲보행 위험요소 사전 제거 ▲인파밀집 상황 대응요령 및 비상신고 안내·홍보 등이다.

특히, 홍대, 이태원, 명동과 같은 수도권 주요 인파밀집 장소에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 인파밀집상황 안전대처 요령 등을 전광판, 쇼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홍보하고, 관내 대학·중·고교에도 사전에 안내해 피해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안타까운 사고가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