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도민 대의기관인 의회에 대한 존중 및 행감의 중요성 인식해야”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부천1)

 

[부천신문]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부천1)이 2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피감기관의 태도 논란에 대해 성명서를 통해 경고를 날렸다.

염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가 한창인 가운데 상임위원회 곳곳이 논란"이라며 그 논란의 원인이 "집행부, 피감기관의 태도 문제라는 점에 경기도의회 의장으로서 강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11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가 치러진 지난해에도 미흡한 자료 제출과 불성실한 답변 자세가 여러 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며 심각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경기도의회는 1,400만 민의를 대표하는 대의민주주의의 결정체입니다. 의회에 대한 존중을 외면하는 것은 곧 도민에 대한 존중을 저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도민을 대신한 의회의 소중한 책무와 권한 이행에 있어 집행부의 수감 태도가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염 의장은 "의회가 지닌 도민 대표성과 행정사무감사의 의의를 가벼이 여기는 식의 수감 태도가 반복된다면 더는 의장으로서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는 "집행부를 비롯한 피감기관은 남은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또다시 수감 태도 문제로 인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민 뜻을 대변하는 의회, 의원들에 대한 존중의 자세로
성실히 감사와 심의에 임해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사무감사가 한창 진행 중인 경기도의회에서는 집행부 도는 피감기관의 담당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경제노동위원회 행감에서 지난 16일 증인선서 도중 일부 도청 직원이 잡담을 하며 웃음을 터트리는 등의 행동을 보여 감사가 일시 중단됐다.

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감 당시에는 도청 간부가 의원 질의에 고성으로 맞대응해 이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등이 오병권 행정 1부지사나 염태영 경제부지사의 사과를 요구하며 무기한 정회를 선언하기도 했다. 염태영 경제부지사의 사과로 일단락됐다.

이러한 사태에 대해 김동연 도지사는 지난 17일 '도지사 특별 지시사항 알림'이라는 공문을 직원들에게 발송해 '행감 및 본예산 심의 관련 도의회 자료 요구 등에 적극 협조할 것', '도의회를 존중하는 태도로 도의원 질의에 적극적인 자세로 최대하 성의를 다해 답변할 것' 등을 주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