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공모 참여자의 접근성·편의성 높여 새롭게 전면 개편
공모 캘린더, 위치정보, 검색 필터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구성

 

[부천신문] 경기도교육청이 투명하고 공정한 설계 공모 심사를 위해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을 새로 단장했다.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성과 편의성을 모두 개선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18일 도교육청 설계 공모 전용 누리집 에듀플랜(plan.goe.go.kr)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에듀플랜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도교육청이 설계 공모 전 과정을 온라인화한 플랫폼으로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에듀플랜 누리집은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태블릿 등 전자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다.

반응형 웹이란 웹 해상도, 레이아웃 등 전자기기 화면의 환경에 따라 반응해 유동적으로 변환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모바일 환경 구축 ▲다양한 콘텐츠 제공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기능 개선이다.

먼저 모바일 환경 구축으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을 마련했다. 기존 PC 환경에 최적화된 누리집을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개선했다.

다음은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다. 사용자 중심의 UX/UI(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를 고려해 알림, 쪽지, 공모 캘린더 등 기존에 없던 신규 콘텐츠를 도입했다. 주 화면은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를 집약하고 위치정보, 검색 필터 기능, 당선작 미리보기 등의 기능을 추가해 에듀플랜 내 데이터 활용이 편리해졌다.

마지막으로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개선이다. 심사를 시작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연계해 시청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또한 공모 현황을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고, 아카이빙 최신 자료들을 위아래로 움직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에듀플랜 개편은 새롭고 다양한 기능 도입, 모바일 환경 구축 등 실제 사용자의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모두 개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시설과장은 “도교육청은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좋은 설계자를 발굴하고 공공건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에듀플랜 개편 등 앞으로도 사용자가 더 쉽고 간편하게 설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