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투명한 석면 해체·제거 현장 조성을 위한 첫걸음

소사구청 전경
소사구청 전경

 

[부천신문] 부천시 소사구(구청장 홍성관)는 오는 29일까지 관내 석면 해체·제거 현장을 직접 점검하기 위한 ‘석면 안전관리 주민감시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석면 안전관리 주민감시단은 300세대 이상 또는 부지면적 10,000㎡ 이상 규모의 도시재개발사업·주거환경개선사업·주택재건축사업의 석면 해체 및 제거 현장의 사회적 감시를 강화하여 유해 물질인 석면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다.

감시단은 석면 해체 시작부터 종료까지 전반에 걸쳐 ▲석면 해체 경고판 및 위생 설비 설치 ▲보양 설치의 적정성 ▲석면 비산 측정 여부 ▲석면 폐기물 보관의 적정성 ▲작업 후 석면 잔재물 존재 여부 확인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모집 인원은 10명 내외로 부천시에 1년 이상 거주하고 있으며 석면 안전관리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관련 서식을 작성하여 오는 29일까지 소사구 환경건축과 환경지도팀으로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청 홈페이지(http://www.bucheon.g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소사구 환경건축과 환경지도팀(☎032-625-645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향후 소사구는 모집한 주민감시단을 대상으로 △석면의 유해성 △석면 관련 법과 제도 △적법한 석면 해체 방법 등 2시간에 걸쳐 전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소사구 관계자는 “감시단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석면 해체 현장에 참여함으로써 석면 해체 작업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고 투명성도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