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업체 지정 ‘소각장안전성 검사받아라’ 요구 물의
시민단체 도덕성 치명타 ‘업체 추천할 수 있다’ 주장

부천관내 일부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장동소각장시민대책위원회」가 부천시에 특정업체를 지정하면서까지 소각장 안전도 검사를 요구해 시민단체의 도덕성에 문제를 낳고있다. 특히 시민대책위는 ‘서울대학교 환경관련학과 이모 교수에게 용역을 맡겨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이 시민단체의 한 구성원은 시 집행부에 “그 교수하고 이미 약속을 했기 때문에 예산을 반영치 않을 경우 내 얼굴이 뭐가되느냐”고 까지 말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더욱이 이들 시민단체는 지난 9월 대장동 소각장 준공직전 산업기술시험원에서 검사한 용역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폐기물관리법상 자격이 없는 D사에 10~15억원을 주고 독일기술진에게 종합적인 검사를 실시하자고 요구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부천시가 의회에 제출한 2001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시는 지난 9월 초 준공한 대장동폐기물종합처리장 안전도 검사를 위해 4억원의 예산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부천시의회 모 의원은 “시민단체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도 검사를 요구할 수 는 있지만 특정업체를 지정하면서까지 예산을 요구하는 것은 월권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대장동소각장시민대책위는 관련부서에서 용역을 주고 검사한 것은 믿지 못하면서 자기들이 특정업체를 지정하면서 까지 용역을 요구한다면 그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의원은 “시민단체들은 시에서 하는 모든 것을 믿지 않고 불신하면서 자기들이 지정한 업체를 믿으라고 하는 것은 시민단체의 이중성을 드러내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대장동소각장시민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특정업체를 지정하면서까지 용역을 요구했다는 것은 오해”라고 말하고 “시민단체로서 업체를 추천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중동신도시에 거주하는 이미경씨는 “시민운동가들이 모인 시민단체가 업체를 지정하면서까지 부천시에 예산을 요구하는 것은 월권행위”라며 “시민단체가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으려면 순수한 마음으로 일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부천시민단체는 지난 9월에도 환경관련 시민단체간 싸움으로 인해 시민단체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시민단체는 이번 일로 또한번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민연대회의는 지난 13일 「2001년 부천시 예산 검토의견서」를 부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민연대회의는 의견서에서 용역 및 연구 분야 중 도시계획 재정비 용역 등 약 16억원의 용역비에 대해 철저한 심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서에서 대장동폐기물종합처리장 안전도 검사 용역비에 대한 내용은 빠트렸다.
한편 소각장시민대책위가 추천한 서울대학교 이모 교수는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용역을 맡지 않겠다”고 부천시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