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의 인사교류 전면 재검토해야

부천시가 조직개편에 따른 10월 대규모 전보인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승진 인사요인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해 승진 인사요인을 찾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홍건표 시장으로서는 6.5 보궐선거에 당선돼 취임한 이래 인사다운 인사를 처음으로 하는 관계로 일을 하기 위한 전보인사 못지 않게 시 산하 공직자들의 사진 진작과 조직의 역동성 및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승진 인사가 있었으면 하는 게 간절한 바람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용퇴(勇退)가 기대됐던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남은 임기까지 잔류하겠다는 의사를 굳히지 않고 있는데다, 지난 9월9일 담판도 결렬된 채 공단 이사장은 다음날인 9월10일부터 오는 9월21일까지 한국자치경영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전국 16개 지자체 공기업 대표들과 함께 스웨덴 등 5개국으로 장기 해외연수를 훌쩍 떠난 상태다.

여기에다 공직사회는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그만큼 했으면 할 만큼 했다”는 소리를 듣는 구청장 역시 정년 2년 전 명퇴 관례를 이유로 아직은 후배공직자들을 위해 물러날 뜻이 없음을 밝힌데다, 비슷한 또래의 국장급들과의 동반 퇴진론까지 거론한 것으로 전해져 홍 시장이 10월 인사를 앞두고 승진 인사요인을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홍 시장 본인이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실감했던, 소사구청장으로 발령받았다가 경기도와 인사교류 원칙에 어긋난다며 마찰을 빚는 바람에 2개월 남짓 구청장으로 있다가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장으로 발령받아 유배 아닌 유배생활을 한 적이 있다는 것은 부천시 공직자들도 익히 알고 있는 파동이다.

당시 경기도는 일선 시·군과의 인사교류에 대한 원칙을 정함에 있어 징계 등 사고에 의한 인사 요인이 생길 경우에는 도에서 인사를 하고, 명퇴는 자체에서 발생하는 인사요인에 대해서는 해당 시·군에서 자체 승진인사를 발탁키로 한다고 밝혀 지금까지 이같은 원칙이 관례로 돼 왔다.

이런 점에서 부천시도 경기도에 대해서 이같은 인사교류의 관례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 분명히 있다고 우리는 본다.

그것은 바로 방비석 전 시장권한대행(부시장)이 지난 6.5 부천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자진 사퇴로 인한 인사요인이 발생해 경기도에서 이사관, 부이사관, 서기관, 사무관 등은 물론 6급에서 9급까지 모두 독식했다는 점이다.

방 전 부시장의 사퇴는 분명 자의(自意)에 의한 것으로 부천시에서 자체 인사요인이 발생한 만큼 부시장은 경기도 인사원칙을 수용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구청장을 비롯한 자리는 부천시 자체에서 소화하도록 했어야 그동안의 인사교류에 대한 관례가 지켜지는 셈이다.

이런 점에서 홍건표 시장은 비록 시기는 늦다손 치더라도 이 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를 통해 현재 경기도 몫으로 돼 있는 구청장 자리만큼은 부천시가 자체 승진인사를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길을 터 주는 일에 적극 나서야만 할 것이다.

더구나 승진 인사요인이 없는 부천시 현실에 비춰볼 때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향후 이같은 인사교류에 대한 검토를 통해 경기도 몫의 구청장 자리를 부천시 자체 몫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성사시킨다면 홍 시장은 시 산하 공직자들로부터 커다란 호평을 받을 것이란 점은 미루어 짐작하고도 남는다.

물론 이같은 문제제기가 단순히 희망사항에 그칠 수도 있지만 부천시로서는 충분히 문제제기를 한번쯤 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전방위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용단(勇斷)을 내려야 할 시점에 와 있는 간부공무원들에게도 앞으로 공직에 더 남아 있어야 할 시간이 새털처럼 많은 후배 공직자들을 위해서 인사난맥에 빠져 있는 부천시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고 실천해 옮겼으면 하는 당부의 말도 당사자에겐 무척 서운하게 들리지만 거듭해서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깊이 헤아렸으면 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