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에 따르면 지난 95년 이후부터 2000년 말까지 체납액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전산징수부와 수기징수부상 49억원의 차이가 발생, 부천시의 체납징수부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징수주 관리가 허술 한것으로 드러났다.
부천시는 올해부터 전국 최초로 전산징수부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전산징수부 프로그램을 개발, 최근 5년간의 전산징수부와 수기징수부 대사작업을 벌인 결과 49억3백만원의 차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전산징수부를 도입하고 3월부터 도입되는 복식부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천시의 체납액 징수부 관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것은 지난 98년부터 시의회의 세입세출 결산검사에서 전년(97년)도 지방세 결산이월액(체납누계액)과 해당년도(98년)의 체납액이 불일치한다는 지적을 받으면서부터 불거져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많은 지적을 받아왔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해 9월부터 95년 이후의 체납액에 대한 수기징수부와 전산관리부상의 대사작업을 벌여 95년부터 2000년 말까지 전산상 체납액은 6백58억1천3백만원인 반면 수기징수부상 체납액은 6백18억6천2백만원으로 39억5천1백만원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기징수부 등재금액이 적게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징수결의서와 수기징수부의 대조에서도 9억5천2백만원의 차액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전산상 체납액과 징수부상의 체납액 차액은 총 49억3백만원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전산관리부와 수기징수부상 체납액이 발생한 이유는 ▲징수부 등재누락 ▲이중등재 ▲착오등재 ▲세목착오 ▲세입년도 착오 등으로 발생했다”고 밝히고 “전산관리부상의 체납액이 많기 때문에 시세입이 줄어들지 않는 것은 물론 큰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방세 횡령사건 이후 부과부서와 징수부서의 분리로 업무가 이원화 된 것도 차액 발생의 한 원인”이라면서 “징수부와 전산관리부상 체납액의 연도별 세목별 일치 조정을 통해 차액에 대한 원인 규명 후 계수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