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유지 헐값 매각 재벌특혜 주장

[부천신문]부천시가 신세계컨소시엄과 매각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동영상문화산업단지 논란이 주민감사청구로 확대될 조짐이다.

주민감사청구는 행정에 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 경기도 감사관실이 업무를 관장한다. 주민 200명 이상의 서명으로 접수할 수 있다. 이를 주민감사심의위원회가 인정하면 감사가 시작된다.

이번 주민감사청구는 원미구에 작업실과 거주지를 두고 있는 만화작가 박성철 씨가 제기한 것이다. 박 씨는 지난 13일 청구취지를 포함한 감사청구서를 경기도에 접수한 상태다. 도 감사관실이 이를 인정하면 주민 서명을 위한 대리인 선임과 서명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감사청구를 지지하는 SNS도 개설됐다. 기존 영상단지 신세계 매각에 반대해 온 시민단체 회원들과 일반시민, 윤병국 시의원 등이 함께하고 있다. 

이들은 부천시가 영상단지 개발부지를 신세계컨소시엄에 매각함에 있어 상업용지와 준주거용지 비율이 불합리하다는 지적과 신세계컨소시엄과의 우선협상에 적용되고 있는 외국인투자촉진법의 준수여부를 청구 취지로 들고 있다.

이와 관련, 김만수 시장은 15일 열린 전통시장 활성화 기자회견에서 “(주민감사청구 움직임에)아무 생각 없다. 절차 진행에 대해서 지켜보는 거다”라며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