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광역소각장 백지화와 부천시자원순환센터 이용 ‘일거양득’….
-市,1조 4천억 들어가는 소각장 지하화…. “돈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인가?”

[부천신문] 부천시가 인천 계양구 폐기물 부천 반입 추진과정에서 부천시와 협의 사실을 놓고 장덕천 부천시장과 해당 부서 간 엇박자 행보를 보이면서 부천시민의 분통을 사고 있다.

더욱이 인천 계양구가 환경부가 추진 중인 ‘계양구 동양동·귤현동 일원 광역소각장’을 백지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부천시자원순환센터 폐기물 반입을 추진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부천시민의 거센 집단 반발이 예상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작 피해를 보는 부천시민만을 배제하고 이미 정치권에서는 협의가 꽤 진행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부천시는 처음 계양구의 폐기물 부천 반입 추진과 관련 해당 부서는 “전혀 협의 없었다”라며 계양구의 일방적인 바램이라고 일축했었다. (본보 13일자 웹보도)

하지만 장덕천 부천시장은 19일 오전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1조4천억 원 이상 드는 대형사업인데 계양 등과 협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며 시 해당 부서와는 상반되는 협의 사실을 인정했다. (본보 19일자 웹보도)

송영길 의원(민, 인천 계양구을)은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이 19일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환경부장관과의 소각장 백지화 논의와 부천 대장지구 소각장 지하화·현대화를 거론하면서 상생 방안을 운운하면서 지역 현안 보고를 밝혔다.

송영길 의원은 SNS를 통해 “지난 수요일(13일) 오후에 예정됐던 ‘소각장 백지화 관련 주민설명회’는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 19 확산 우려로 인해 잠정 연기했습니다만,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됩니다.”라며 “우선 지난 12일 조명래 환경부장관님과 의원실에서 만나 ‘동양동 귤현동 일원 소각장 백지화’를 논의를 했습니다. 인천시의 광역소각장 계획이 부적절한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는 한편, 부천 대장지구 소각장 지하화·현대화 사업 시 상생 방안을 논의할 계획을 예기했습니다. 조명래 장관은 지자체 간의 논의를 통한 대안 마련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환경부에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라고 전했다.

송 의원은 계양구에 추진 중인 인천 광역소각장 백지화를 추진하면서 그 대안으로 부천시자원순환센터의 이용을 협의하겠다는 뜻으로 비친다.

이에 계양구의 폐기물 부천 반입 추진은 환경부장관도 이미 인지한 사안이고 부천시와 어느 정도 큰 틀에서는 진행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대목이다.

이에 최갑철 도의원(민, 제8선거구)은 “부천시가 시장과 해당 부서가 엇박자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해가 되질 않는다. 어떻게 해당 부서에서 시장이 하는 일을 모를 수 있냐?”라며 “아마 나중에 시민의 뭇매를 피해가기 위한 변명을 하기 위해 공무원이 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 같다. 해당 지역구 시의원들과 의논해 이번 행정 감사에서 이번 사태를 철저히 조사하도록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부천시가 계양구와 부천시자원순환센터 지하화·현대화를 공동 추진 결정이 나도 그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천시민의 거센 반발은 물론 기존 강서구와 협약을 깨고 진행하더라도 소각장 광역화 추진은 인근 2km 이내의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강서구는 부천시와 인접해 있어 강서구와 협의가 필요하다. 협약을 깬 부천시와 강서구의 협의가 안 될 것이 예상돼 결국 지자체 갈등위원회에서 조정이 필요한 사항이다. 결국, 길고 긴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 싸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