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 예정이었던 인천시·강서구 광역화 기본 협약식…돌연 무기한 연기.
-市, 일방통행식 행정…‘수소충전소’ 이어 또 말썽!
-오정주민, 지역구 시·도의원·국회의원…“여태 뭐했나?” 불만 팽배.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부천신문] 부천시가 대장 신도시 개발과 연계한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을 광역화로 추진하기 위한 인천시·강서구와의 기본 협약식을 오는 10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6일 전격 무기한 연기 결정을 내려 그 배경에 놓고 설왕설래하는 분위기다.

연기 배경에는 부천시가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광역화를 추진하면서 오정주민의 사전 의견 청취나 동의 과정이 없어 오정 주민은 물론 지역구 서영석 국회의원(더민주, 부천정)과 시·도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 이유라는 후문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해 급증하는 생활쓰레기 처리 자립화와 현대화 사업을 위한 예산 절감을 위해 광역화는 부천시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평가도 있다.

반면 그런 당위성이 있어도 기본적으로 지역 주민 의견 청취와 동의 과정 절차가 없는 부천시의 일방통행식 행정 결정은 수소충전소에 이어 또 다른 주민들의 반발만 살 수 있다는 평가 등 엇갈리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자원순환센터 대회의실에서 대장 신도시 개발과 연계한 자원순환센터 현대화를 위해 인천시·강서구와 함께 광역화 추진 기본 협약식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6일 오후 부천시 자원회수시설 현대화 사업의 기본 협약식을 무기한 연기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원순환센터 현대화 추진 배경으로 신도시 중심부(대장·계양)에 주민 혐오 시설 입지에 따른 신도시 가치 하락과 시설 노후로 인한 안정성 및 악취 문제 등으로 주민과의 지속적인 갈등 요인이라는 것을 들었다.

또한, 부천시는 대규모 대장과 역곡 등 도시개발로 인한 생활폐기물 증가에 따른 자립화가 시급하고 소각시설 내구연수 경과와 수도권 매립지 폐쇄(2015년도)로 인해 시설의 현대화는 시급하다는 견해다.

더욱이 시의 재정 건전성을 고려할 때 부천시가 단독으로 추진할 경우 2153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광역화로 추진할 때 886억 원만 필요해 1267억 원의 예산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자원순환센터 광역화 추진과 관련 문제점으로 타지역 폐기물 반입처리에 따른 지역 주민 반발과 청소 차량 반입에 따른 교통 문제, 환경오염물질 배출 관련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수도권 매립지 폐쇄가 가시화되면서 각 지자체가 생활쓰레기 처리 자립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소각장 없는 지자체는 신설을 추진해야 하지만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가 광역화를 권장하고 있고 국고보조금 또한 30%에서 50%로 상향 지원하고 있다. 부천시는 기존 소각장을 보유하고 있어 현대화 사업을 통해 지하화한다면 단순한 혐오 시설이 아닌 쾌적한 주민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추진하면서 시설 상부 공간을 활용한 주민 편의시설(레포츠센터, 공원 등)을 설치하고 인근 지역 주민에게 인센티브 부여와 차량 이동 시간 통제 등으로 교통 체증 최소화, 환경오염물질 배출 피해도 최소화하는 현대화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가 자원회수시설 현대화 사업과 관련 오정주민의 의견 수렴과 동의 과정 없이 추진 결정에 대해 향후 오정 지역 주민이 어떤 단체 행동을 할지와 지역구 선출직 시·도의원.국회의원 등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