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 관내 자동차운전학원 1곳만 남을 듯…부천시민, 면허 취득하기 위해 불편 감수하고 타 시·군 발품 팔아야!

- 수십 년 삶의 터전 빼앗는 도시개발…직원 생계권 박탈·부천시민 편의 ‘뒷전’ 행정 비난

오정군부대 개발 조감도
오정군부대 개발 조감도

 

[부천신문] 부천시가 오정 군부대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을 위한 도시개발이 아닌 특정 민간기업의 이득을 위한 개발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부천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 개발지에 포함돼 사업을 포기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부천시민이 운전면허 취득에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시는 국방부에 오정 군부대 대체 시설을 기부하고 국방부로부터 군부대 부지를 잉여 받는 ‘기부대(對) 양여사업 방식’으로 지난 2019년 3월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오는 2022년까지 부대 이전을 완료하고 부대 부지(33만여㎡)와 주변 지역(23만여㎡)을 포함한 오정동 148번지 일원(56만1천968㎡)에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정 군부대는 1953년부터 미군이 주둔하던 시설을 1985년 우리 군이 인수하였으며 약 65년 동안 주둔해 왔다.

시는 이곳에 2025년까지 부대 터와 주변 지역에 3천700세대 규모의 친환경 스마트 주거단지를 조성해 소통하는 도시, 친환경 생태 건강 도시, 첨단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해당 부지에 부천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 포함되면서 수용을 통해 사업이 본격화되면 학원은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에 놓여 부천시민의 운전면허에 대한 불편은 불 보듯 뻔할 전망이다.

부천시민은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타 시군의 운전면허시험장이나 학원을 등록하고 다녀야 할 처지여서 비용뿐 아니라 시간 소요 등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부천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전경
부천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전경

 

이에 지난달 부천자동차운전전문학원(원장 송진석, 이하 부천학원)과 부천시민 약 1천500여 명이 집단 민원을 내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부천시가 시민을 위한 도시개발이 아니라 특정 민간기업 배를 불리는 사업 진행으로 시민의 토지를 강탈해 강제로 편입시켜 삶의 터전을 빼앗으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부천시가 시민의 편의시설인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 대해 수용으로 사업 포기를 강요하고 있어 시민의 편의는 안중에도 없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부천학원은 운전교육과 면허시험에 관련한 모든 것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지만, 만약 수용으로 사업을 포기할 경우 직원 35명과 그 가족 등은 직장을 잃고 생계가 막막한 실정이다.

 

이에 부천시가 대체 용지 확보 등 어떤 대안도 없이 제척 불가 입장을 밝혀 사업을 포기하게 하는 행태에 대해 부천시민 1천566명의 반대 서명을 제출했으며 집단행동도 예고하고 있어 오정 군부대 도시개발 사업의 또 하나의 걸림돌로 부상할 전망이다.

 

학원 관계자는 “시가 도시개발 논리로 어떤 대안도 없이 강제 수용 입장만을 밝히고 있어 직원들의 생계권 박탈과 부천시민의 편의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응하겠다.”라고 분노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용지를 사업구역에서 제척할 경우 주변 지역과의 용도지역 불균형이 발생하고 체계적·계획적인 도시개발에 어려움이 발생함에 따라 해당 부지를 사업구역에서 제척은 불가한 사항이다.”라며 “사업 시행방식은 도시개발법에 따라 수용방식이 아닌 환지 방식이 적용되는 혼용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향후 원활한 보상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