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삶,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 폐기까지 '친환경'이어야 가능하다.
단순, 유기농이나 무농약 차원 아냐...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친환경'

[부천신문] 과거처럼 못 먹는 시대가 아닌데, 우리는 지금 '잘' 먹고 있을까? 

넘쳐나는 수입산, 부작용 모를 GMO(유전자조작식품), 농약 등등 다품종개량하고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농산품들. 우리는 이를 원료로 한 2차 가공품들을 아무 의심없이 섭취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건강한 삶'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부천에서 '먹거리 기본권'에 대한 조례안이 탄생했다.

지난 19일 양정숙 시의원이 대표발의한 '부천시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안'이 안건으로 상정됐다. 그리고 여기에는 이 조례안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실천해온 현장의 시민들이 있었다.

30일 부천 상동에 위치한 경기두레생협 사무실에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가 열렸다.(왼쪽부터 시계방향) 경기두레생협 황홍순 이사장, 노인자치연구소 은빛날개 김현자 대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의 대표이자 꼽이 청소년심야식당 이승훈 대표,  부천아이쿱생협 김명옥 이사장, 송내공유부엌 백남정 대표가 참석했다.
30일 부천 상동에 위치한 경기두레생협 사무실에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가 열렸다.(왼쪽부터 시계방향) 경기두레생협 황홍순 이사장, 노인자치연구소 은빛날개 김현자 대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의 대표이자 꼽이 청소년심야식당 이승훈 대표,  부천아이쿱생협 김명옥 이사장, 송내공유부엌 백남정 대표가 참석했다.

 

30일 부천 상동에 위치한 경기두레생협 사무실에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우선 해당 조례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몇몇 의원들이 '친환경'이 명시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이야기들이 나오는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으며 코로나-19로 먹거리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의 고통이 심각해지고 있는 시기에 조례가 조속히 처리되어야 한다는 점에 뜻을 함께했다.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의 대표이자 약대동에서 꼽이 청소년심야식당을 운영하는 이승훈 대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의 대표이자 약대동에서 꼽이 청소년심야식당을 운영하는 이승훈 대표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의 대표이자 꼽이 청소년심야식당을 운영하는 이승훈 대표는 "3월부터 모여서 협의한 부천시 친환경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 내용은 서울시와 경기도의 먹거리 기본 조례를 바탕으로 민간의 입장을 반영하여 부천시의 형태에 맞게 만들었는데 의원들에게 시민의 의견이 반영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공개했다."라고 서두를 꺼냈다.

경기도의 먹거리 기본 조례는 관의 주도로 만들어진 조례인 것에 비해 부천시는 시민 사회에서 건의하고 민관 거버넌스를 더 발휘하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시민들의 바램과 현장의 목소리가 최대한 반영되었다.

송내공유부엌 백남정 대표는 "'친환경'은 열악한 환경에 있는 시민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한다는 건 단순 맛좋고 질좋은 음식을 제공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아직 우리가 음식이 부족했을 옛날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배만 부르면 된다'는 생각이 있으나, 먹어서 나쁜 음식이 없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음식이 풍족해졌으나 많이 섭취하면 위험한 음식들도 있기에 '배부름'이 아니라 지구와 농촌과 시민을 살리는 '친환경'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으로 가치관이 변해야 한다. "라고 했다.

"현실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가치지향적인 이야기로 생협이 소비자 운동으로 농촌은 친환경으로 많이 변했으나 소비자는 아직 변하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또, 백 대표는 '친환경'에 대해 '비싸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짚었다. 친환경은 비싸지 않다. 생협의 1차 농산품은 가격 차이가 별로 나지 않지만, 2차 가공품은 대규모 식품이 아니기에 부대비용이 많이 들어가기에 단가가 높아진다. 대기업의 저렴한 2차 가공품의 원재료들은 수입산이 대부분이다. 그러면 수입산을 먹거리로 주로 쓰고 우리 농촌이 망가지도록 둘 것인가?하는 큰 과제를 떠올릴 수 있다.

친환경은 무농약,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을 행정적으로 말하나 통상적으로는 유통거리를 줄여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일환으로 지역먹거리(로컬푸드)를 포함한다. 지속가능한 농업과 소비를 지향하는 개념이다.

이승훈 대표는 "예시로 국내소비량 90%를 차지하는 수입콩의 대부분은 GMO이며 카롤라유는 90% 이상이 수입산이며 GMO이다. 마트에 가면 수백개의 제품이 GMO 콩이 들어간 제품이라 시민들은 의도하지 않아도 수입산과 유전자조작된 식품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경기두레생협 황홍순 이사장은 "다큐멘터리에서 나오는 세계적인 환경오염은 먼 일이 아니다. 친환경은 환경을 지키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음식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 친환경을 앞장서서 내세워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부천아이쿱생협 김명옥 이사장은 "50-60년대 이전까지는 당연히 친환경으로 재배해왔지만, 점점 품종개량으로 많은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 농약을 치면서 환경을 파괴하고 우리의 건강까지 문제가 되고 있는 현재인데, 이제는 못사는 시대가 아니기에 '잘 먹기'위한 예전 방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인자치연구소 은빛날개 김현자 대표는 "먹거리는 우리의 몸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우리의 미래를 볼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인구 절벽'이라고 하는데, 이는 먹거리와 밀접하다. 한 생명을 잉태하는 것은 많은 고통과 영양분이 필요한 과정이며 수명이 늘어 80세까지는 경제활동을 해야하는데 건강하게 늙어가야한다. 먹거리는 건강과 직결되어 있어 임산부와 아이들, 노인층 등등 큰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먹거리를 아직 '배 채우는 것'으로만 생각한다면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한' 식생활에서 나아가 건강을 생각하고 나아가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식생활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동안 부천시에서는 먹거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부천시민 누구에게나 먹거리 기본권을 위해 오롯이 민간의 힘으로 밥차나 공동체 식당을 만들기 위해 노렸했는데, 먹거리의 기본에 대한 보장을 시가 아닌 민간이 감수한 부분이다.

'부천시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안'이 통과되어 다양한 민간의 노력에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지금도 부천시는 다른 시군구에 비해서는 늦은 편이다.

이에 따라 양정숙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번 조례안은 오는 9월 3일부터 열리는 임시회에서 해당 상임위원회인 행정복지위원회 심의를 통해 가결 내지는 부결, 보류 등 결론이 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양정숙 시의원(중동,상동,상1동)
 더불어민주당 양정숙 시의원(중동,상동,상1동)

 

해당 조례안을 발의한 시의원은 양정숙 시의원을 비롯하여 김병전, 임은분, 송혜숙, 박홍식, 홍진아, 정재현, 권유경, 김성용, 이소영, 박순희, 김동희, 곽내경, 이학환, 이상열, 남미경, 구점자, 최성운 의원으로 총 18명이다.

한편,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는 경기두레생협, 꼽이청소년심야식당, 노인자치연구소 은빛날개, 두루두루 청소년식당, 부천아이쿱생협, 부천시민아이쿱생협, 부천YMCA, 어린이식당 마루, 스마일어게인, 한살림 경인지부 등 현장에서 모인 시민단체들의 연대이다. 

이들은 부천시민 먹거리 네트워크에서 먹거리가 왜 '친환경'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이 지구에서 후손까지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살리고 싶다는 취지로 이야기를 나누고 각자 현장에서 실천하고 매번 더 발전하는 과제들을 의논하고자 한다. 다양한 환경의 시민들이 대화에 참여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줄 것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